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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요

OAuth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비밀번호를 제공하지 않고 다른 웹사이트 상의 자신들의 정보에 대해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의 접근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공통적인 수단으로서 사용되는, 접근 위임을 위한 개방형 표준이다.[1] 이 매커니즘은 여러 기업들에 의해 사용되는데, 이를테면 아마존,[2] 구글, 페이스북, 마이크로소프트, 트위터가 있으며 사용자들이 타사 애플리케이션이나 웹사이트의 계정에 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허용한다.

 

용어

OAuth에 관련된 용어들을 간략히 설명한다.

  • 사용자(user):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를 사용하는 계정을 가지고 있는 개인
  • 소비자(consumer): Open API를 이용하여 개발된 OAuth를 사용하여 서비스 제공자에게 접근하는 웹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
  • 서비스 제공자(service provider): OAuth를 통해 접근을 지원하는 웹 애플리케이션(Open API를 제공하는 서비스) : 카카오, 네이버, 페이스북 등
  • 소비자 비밀번호(consumer secret) : 서비스 제공자에서 소비자가 자신임을 인증하기 위한 키
  • 요청 토큰(request token) : 소비자가 사용자에게 접근권한을 인증받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담겨있으며 후에 접근 토큰으로 변환된다.
  • 접근 토큰(access token) : 인증 후에 사용자가 서비스 제공자가 아닌 소비자를 통해서 보호된 자원에 접근하기 위한 키를 포함한 값.

 

출처 : 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OAuth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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